728x90
반응형
* 마케팅 (marketing) : 조직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이익이 되는 방법으로 고객에게 4가지 기능을 수행.
- 가치 창조, 알리고, 전달하고, 고객관계를 관리
- 상위 기능들이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
- 정보제공 및 고객 설득과정을 통한 이윤 창출, 사회적 책임
* 광고 (advertising) : 마케팅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 수단
용어 | 의미 |
광고주 | 광고를 의뢰한 사람, 기업, 조직, 단체 등 |
고객 | 소비자 |
광고대행사 | 광고회사 |
광고매체사 | 방송사, 신문사, 출판사, 인터넷 등 |
* 기업 vs 소비자 : 서로 가진 것을 교환하면서 효용을 극대화시키는 관계
(1) 기업 - 소비자에게 아이디어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가를 받음
(2) 소비자 - 대가를 지불하고 욕구 충족
* 마케팅의 본질 - 교환이라는 개념을 핵심으로 교환 효용의 관리에 관심을 집중시키는 학문
<출처> 이프레스, 광고의 이해
728x90